본문 바로가기
FOR YOUR INFORMATION/백세인생 건강관리

[TEA 이야기.01] 유자차 효능

by 우주바이 2019. 11. 16.


유자차 

늦가을에 유자를 설탕이나 꿀에 재워 유자청을 만들어 겨울청에는 따듯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시고, 여름에는 시원한 물에 타서 상큼하게 먹습니다.
신맛이 많은 유자는 관절염, 신경통 등에 유효하며, 소화기관에 이롭습니다.
유자차는 얇게 썰은 유자를 물에 띄어 먹는 방법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유자청을 이용한 차를 가장 대중적입니다.


* 주 효능 : 면역력 향상, 고혈압 방지, 중풍 방지 등

1. 면역력 향상

유자의 비타민 C 의 함유량은 레몬의 3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 C 때문에 우리 몸의 피로회복과 스트레스 해소 및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감기 및 질병 예방이 큰 도움을 줍니다.

2. 고혈압 예방

유자속에 든 리모넨 성분과 팩틴 성분은 모세혈관 및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관절염 및 신경통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고혈압을 예방해 줍니다.

3. 중풍 방지

유자속에 든 헤스페리딘 물질도 마찬가지로 모세혈관 및 혈관을 보호하여 뇌혈관 장애 예방 및 혈압을 안정시켜주어 중풍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4. 숙취해소에 좋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유자 속에는 매우 많은 양의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있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혈액 안에 들어있는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하는 촉매제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5. 빈혈 예방

유자는 임산부들에게 아주 유용한 과일입니다.
또한 유자에는 엽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평소 빈혈과 어지러움증이 있는 분들이나 임산부들에게 아주 효과가 탁월합니다.

* 부작용 : 높은 칼로리, 복통 등


1. 높은 칼로리 ( 100 ml 당 250 kcal )

유자차 자체의 칼로리는 낮은편이지만 유자 자체의 당분이 높아 과도하게 섭취하시면 살이 찔 수가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에게는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복통 

유자차에는 카페인이 없어 어린아이나 임산부도 즐겨 마시지만, 유자 자체가 찬 성분이라 많이 먹게 되면 장이 예민하신 분들은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새 미세먼지 때문에 목이 칼칼하신 분들은 하루 1~2잔씩 따듯한 유자차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건강에 좋은 따듯한 차 한잔 습관 들이시기 바랍니다.

댓글